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푸드코트에서 커피 마시는 건? '2단계+α' 수칙, 정리해드립니다

자막뉴스 2020.12.02 오후 02:27
AD
수도권에 내려진 '2+α' 거리 두기 지침.


2단계를 유지하면서 헬스장, 목욕탕, 교습소 등에 이른바 '핀셋 방역'을 추가했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 국민 여러분, 지금부터 거리두기 단계 격상의 여부를 떠나 전 국민들께서 코로나 위기 방어 태세에 돌입하셔야겠습니다.]

그러면 무엇은 되고, 무엇이 안 되는 걸까요.

카페 안에서는 음료를 마실 수 없고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카페도 마찬가지인데, 음료를 들고 푸드 코트로 이동한다면 마실 수 있습니다.

식당에선 음식물을 먹어도 된다는 지침 때문입니다.

[백화점 관계자 : 커피를 테이크 아웃해서 푸드 코트에서 드시고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아요. 식사할 수 있는 곳이다 보니까….]

인원이 100명 미만으로 제한되는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에서는 음식 섭취가 가능한 반면, 실내 체육시설이나 영화관, PC방, 스터디 카페 등에선 물 같은 음료만 마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칸막이가 있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PC방, 스터디 카페에 칸막이를 두면 음식 먹을 수 있습니다.

학원과 교습소도 기본적으로 식사 불가이지만, 종일제 학원이나 기숙학원은 예외입니다.

종일 학원에 머물러 식사를 해야 하는 만큼 음식점과 같은 수준으로 방역 수칙을 지키면 허용해주는 겁니다.

[일반학원 관계자 : 마스크 다 쓰고 수업도 시키는데 모르는 거죠. 음식점은 벗고 (큰 학원도) 왜 허용하고….]

샤워실 운영도 시설마다 다릅니다.

헬스장, 골프장 등 실내 체육시설의 샤워실은 아예 닫아야 하지만, 수영장에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목욕시설 모두를 폐쇄하는 건 아닙니다.

밀폐 공간인 사우나와 찜질방은 안 되지만, 냉탕, 온탕 같은 욕탕은 시간제한 없이 영업해도 됩니다.

[김광배 / 목욕탕 사장 : (전화로) 사우나 문 닫았다는데 영업 안 하냐고…. 그래서 저희가 사우나를 안 하는 게 아니고 발한실과 한증막만 안 하지 목욕은 하고 있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어요.]

집단감염이 발생한 업종 위주로 방역 조치를 보완하다 보니 지침이 계속 달라지는 건데, 뭐가 뭔지 모르겠다, 헷갈린다, 볼멘소리가 터져 나옵니다.

모두가 혼란스러운 '위드코로나' 시대입니다.



취재기자ㅣ김지환
영상편집ㅣ김희정
그래픽ㅣ이지희 김경민
자막뉴스ㅣ류청희 에디터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1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5,58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13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