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경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생생경제] 단백질 보조제 섭취 할 때 꼭 주의해야 하는 이것!!

2023.08.11 오후 05:36
이미지 확대 보기
[생생경제] 단백질 보조제 섭취 할 때 꼭 주의해야 하는 이것!!
AD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방송일 : 2023년 8월 11일 (금요일)
■ 대담 : 권영일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단백질 보조제 섭취 할 때 꼭 주의해야 하는 이것!!

-단백질 보충제, 제품별 단백질·당류 함량 차이 커
-가격도 최대 11배 차이... 일부 제품, 알레르기 물질도
-구매 시 영양성분 확인해야... 1일 상한 섭취량 준수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똑똑한 소비생활> 오늘은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권영일 팀장 전화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권영일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팀장(이하 권영일)> 네, 안녕하세요.

◇ 박귀빈> 요즘 단백질 보충제의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 조사를 하셨다고요?

◆ 권영일> 근육 형성과 유지 등을 위해 운동하는 사람이 주로 소비하던 단백질 식품이 다이어트와 근감소증 예방을 목적으로 여성과 중장년층으로 확대되면서 관련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단백질 보충제 분말형과 음료형 16개 제품에 대해 단백질 함량 등을 시험평가하였습니다.

◇ 박귀빈> 단백질은 어느 정도 들어있었나요?

◆ 권영일> 시험대상 분말형 제품의 경우 단백질 최대 섭취량은 12~63g, 음료형 제품의 경우 4~21g으로 제품 간 최대 5.3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른 단백질 1일 권장섭취량은 성별, 연령별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된 섭취 방법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양만큼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박귀빈> 제품별로 당류 함량도 차이가 있었다고요?

◆ 권영일> 1회 섭취량 기준으로 당류 함량의 제품별 차이는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0.2~20.9g으로 최대 105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대체로 분말형 제품 보다는 음료형 제품에서 당류 함량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 박귀빈> 성분 표시는 제대로 이뤄지고 있었나요?

◆ 권영일> 일부 제품은 표시정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레르기 유발성분인 대두가 검출되었으나 표기 하지 않은 제품도 있었고, 중량과 나트륨 등 영양성분에 대한 제품 표시와 실제 시험결과가 허용오차를 초과한 제품도 있었습니다. 해당 업체에서는 알레르기 유발성분에 대해 표시를 개선하고 영양성분 함량에 대해 품질 관리를 강화하였다고 회신해 왔습니다.

◇ 박귀빈> 제품별 가격 차이는 어땠나요?

◆ 권영일> 제품별 가격은 단백질 1g 기준, 32~375원으로 제품 간 최대 11.7배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분말형 제품은 평균 88원, 음료형 제품은 평균 195원으로 분말형 제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였습니다.

◇ 박귀빈> 그럼 단백질 보충제 구매 시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요?

◆ 권영일> 단백질 보충제의 식품유형은 크게 일반식품과 건강기능식품 구분되어지는데, 일반식품에는 단백질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없으나, 건강기능식품은 필수 아미노산의 적정비율을 확인할 수 있는 아미노산스코어를 85 이상으로 관리하고 있어 제품 선택 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유형 및 섭취량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분말형, 음료형, 바형 등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제품에 따라 단백질 함량 및 섭취방법, 하루 권장섭취량이 다르니 개인의 식습관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 박귀빈> 마지막으로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 권영일> 영양성분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단백질 1일 권장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50~55g, 남성의 경우 60~65g으로, 1일 권장섭취량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무기질, 비타민 등 복합 영양성분의 중복섭취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요즘 종합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섭취하는데 대부분의 단백질 보충제에도 이러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섭취하고 있는 영양성분과 중복되는지 확인하고, 1일 상한 섭취량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 박귀빈>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권영일 팀장이었습니다.





YTN 김우성 (wskim@ytnradi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62,47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5,30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