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김정은, 러 국방 차관 접견..."군사 협력 필요성 공유"

2024.07.19 오후 11:43
AD
알렉세이 크리보루치코 러시아 국방부 차관이 지난달 북러 정상회담 이후 러시아 고위급으로는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났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방북을 계기로 군사 동맹에 준하는 관계를 맺은 북러가 후속 군사협력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19일 김정은 위원장이 전날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크리보루치코 차관이 이끄는 러시아 군사대표단을 접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상호 안전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두 나라 사이에 군사 분야 협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공유됐다고 밝혔습니다.

크리보루치코 차관은 김 위원장에게 푸틴 대통령의 인사를 전달했고 김 위원장은 깊은 사의를 표하고 푸틴 대통령에게 인사를 전했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크리보루치코 차관은 지난달 푸틴 대통령 방북 이후 북한을 공개 방문한 첫 번째 러시아 고위 인사로, 정상회담 후속 조치 논의 성격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크리보루치코 차관 등 군사 대표단의 북한 방문이 푸틴 대통령의 6월 방북 기간 합의된 내용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의 방북은 매우 집중적이고 생산적이었으며 이제 양측은 당시 합의한 사항을 이행하느라 바쁘다면서 이번 대표단의 방북도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번 접견에서 '군사 분야 협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는 표현은 북러가 군사협력 사실을 더 이상 숨기지 않고 전면에 내세워 추진하겠다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크리보루치코 차관은 러시아 국방 차관들 가운데 방산 분야를 총괄하는 인물로 무기 획득과 우크라이나 전장에 대한 무기 공급 업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YTN 김지영 (kjyou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61,84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5,13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