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의 해외매출이 지난해 1조 원을 돌파했다.
19일 삼양식품은 연결기준 지난해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 3,35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불닭' 브랜드의 글로벌 인기로 삼양식품의 해외 부문은 매년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 900억 원대였던 해외 매출은 2020년 3,000억 원, 2022년 6,000억 원, 2023년 8,000억 원을 돌파했고 올해는 사상 첫 1조 원 매출을 달성했다.
전체 매출에서 80%에 육박하는 해외 매출의 급격한 증가는 현지법인이 이끌었다. 특히 미국과 중국법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법인은 전년 대비 127% 늘어난 2억 8,000만 달러(약 3,8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미국 전역 월마트에 입점을 완료하고, 코스트코를 비롯해 하반기에 크로거, 타겟에도 입점하는 등 주류 유통채널에 적극 진출한 것이 주효했다.
중국법인은 푸팟퐁커리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이벤트 등 현지 맞춤형 전략에 힘입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위안(약 4,000억 원)의 매출을 이뤄냈다.
오는 6월 밀양2공장 완공을 앞둔 삼양식품은 올해 해외사업 부문에서 또 한 번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밀양2공장은 6개 라인에서 연간 최대 6억 9,000만 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법인과 밀양공장을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올해도 외형 확장뿐만 아니라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조 7,280억 원, 영업이익 3,446억 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133% 각각 증가했다.
YTN 이유나 (ly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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