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꿈이 현실로...실적 폭발한 SK하이닉스 '새 역사' [굿모닝경제]

Y녹취록 2026.01.29 오전 07:48
AD
■ 진행 : 이현웅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이정환 한양대 경제금융대학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어제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한 소식이 있었는데 SK하이닉스가 예상보다 빨리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이정환> 하이닉스, 삼성전자가 오늘 같이 발표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하이닉스가 하루 빨리 발표하는 상황이 되었다고 볼 수 있고요. 빨리 발표하면서 올해 삼성전자는 이미 1월 초에 4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기 때문에 실적치가 예상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렇다는 얘기는 SK하이닉스 실적 발표를 하면서 삼성전자보다 많을 것 같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하이닉스가 갖는 정책들, 삼성전자가 갖는 정책들을 분리하고자. 원래는 오늘 9시, 10시에 순차적으로 나오기로 했는데 하이닉스가 하이닉스만의 강점을 강조하고자, 또 어떻게 보면 관련해서 주주환원정책도 이야기했거든요. 주주환원정책이 일부 나왔기 때문에 이런 것을 강조하고자 이야기하지 않았나 보시면 될 것 같고요. 수치상으로는 하이닉스영업이익이 47. 2조 원으로 지금 예상으로는 삼성전자보다 3~4조가량 많은 거 아니냐는 예상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역대 최고급이고 하이닉스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제친 것이 얼마 되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기념비적인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이것은 아무래도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HBM이라는 고대역 메모리 반도체, 작년 하반기부터 생긴일반 메모리반도체의 수요가 어마어마하게 늘면서 하이닉스의 성과가 좋았다는 말씀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래픽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마는 영업이익률 부분도 상당히 많은 주목을 받았고요. 그러면 이렇게 실적을 냈던 SK하이닉스 그리고 삼성전자 올해는 더 기대를 해봐도 되는 건가요?

◆이정환> 하이닉스, 삼성전자 주가가 굉장히 오르고 있는데 그것의 기반은 영업이익에 대한 전망치들이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그렇거든요. 하이닉스 최근에 나온 이야기가 올해 150조까지 영업이익을 낼 것이다. 작년에 47조를 냈는데, 그런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하이닉스의 마진율, 삼성전자의 마진율이 굉장히 늘어나고 있다. 결국 매출이 늘어나는데 생산량은 비슷한데 가격이 빠르게 오르기 때문에. 그리고 원가 자체는 그렇게 크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 오른 것들이 두 반도체 업체의 수익으로 가져가게 될 것이고 이것 때문에 영업이익에 대한 전망치들이 굉장히 많이 올라가고 있어서 삼성전자랑 하이닉스 둘 다 합쳐서 300조를 넘어서 400조도 가능한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서 영업이익 차원의 기대가 굉장히 크다는 말씀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메모리 반도체가 크게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반도체, HBM 반도체, 일반 메모리 반도체 모두 성과가 좋으면서 두 회사 영업이익의 기대감이 형성돼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앵커> 오늘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실적 발표가 있을 예정인데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7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6,04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9,108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