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SPC삼립 시화공장 대형 화재 ...대응 1단계 발령

2026.02.03 오후 03:47
AD
■ 진행 : 이하린 앵커, 이정섭 앵커
■ 출연 :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부터는 전문가 연결해서 이 소식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은구 을지대 자연계열학부 안전공학 교수 연결돼 있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십니까?

[함은구]
안녕하십니까.

[앵커]
교수님도 저희 화면을 보고 계시죠?

[함은구]
네.

[앵커]
지금 보시는 것처럼 빨간 불꽃이 계속해서 공장 건물 위로 크게 일렁이고 있어서 상당히 걱정되는 상황인데요. 이 정도면 화재 규모를 어느 정도로 예상하십니까?

[함은구]
지금 기자분 말씀하신 거 보면 4층에서 발화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요. 지금 불꽃이 출하되는 것으로 봤을 때 상당한 연소 확대가 진행돼 있는 상황이고요. 실제로는 우리가 공간 화재에 있어서 플래시 오버 현상이라는 것이 발생할 수가 있는데 그러니까 일부 공간에서는 플래시 오버 현상도 발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앵커]
가동 중인 공장에서 불이 일어났으니까 일과 시간이잖아요. 식품 공장이다 보니 작업자들이 많을 것 같은데 일단 구조가 우선돼야 하지 않을까요?

[함은구]
그렇습니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해당 공간에 인원들이 있다고 하면 빨리 구조하는 게 최우선일 텐데요. 기본적으로 연기에 의한 질식사 우려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아마 공장 시설이 대규모, 규모가 있는 시설이기 때문에 방화구획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형성되어 있을 겁니다. 그래서 방화구획에 대한 부분을 제어해 나가면서 구조를 해야 할 텐데요.한 가지, 4층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1, 2, 3층에 있는 작업자나 인원들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굉장히 다행스러운 일인데 4층 아래쪽에 계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대피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고요. 지금 문제는 해당 4층에 있는 분들을 빨리 아래층으로 대피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앵커]
전해지는 소식에 의하면 2명의 경상자를 구조했다고 하고요. 지금 교수님 말씀하신 것처럼 4층에서 불이 났기 때문에 3층 이하의 작업자들은 대피하기가 비교적 수월할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게 빵 공장이잖아요. 식자재가 많이 있고 아무래도 튀기는 장비도 있을 것이고 가스 물질도 많을 텐데 이 부분이 걱정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함은구]
불꽃이 출화되는 현상이라든가 그리고 연기의 형상들을 보면 지금 앵커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식품공장 안에 있는 여러 가지 부산물들이나 식재료들, 특히나 유지류 같은, 기름 같은 이런 것들은 말씀하신 것처럼 급격하게 연소 확대가 되거든요. 그리고 연소의 지속시간도 굉장히 늘어나는 이런 특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소방당국은 빨리 해당 원재료들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어떤 물질인지를 파악해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앵커]
식품 공장인 만큼 식재료 등 연소물질의 특성상 지금 굉장히 시커먼 연기들이 올라오고 있는 모습을 분석해 주셨습니다. 날씨도 굉장히 건조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지금 이곳이 또 서해 쪽이라 바람도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부분도 진화에 영향을 미칠까요?

[함은구]
그렇습니다. 굉장히 건조한 날씨이기 때문에 연소가 확대되는 부분에, 연소 속도에 큰 영향을 주고 있고요. 그러니까 불리한 조건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고. 기본적으로는 아마도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보여지는데요. 건물 외장재가 아마 알루미늄계 복합패널이라고 우리가 일명 징크라고 불리는 마감재로 되어 있어서 이런 부분들은 연소 확대가 가능한 그런 재료들로 보이거든요. 그래서 추후에 소방당국에서 외벽을 통한 연소 확대라든가 이런 것들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어 보이고요. 어쨌든 전반적인 인명 구조를 위한 위치 파악을 한다거나 아니면 아직도 남아 있을지 모르는 작업자의 소재 파악, 이런 부분들에 총력을 다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앵커]
계속해서 화면을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빨간 불꽃이 계속해서 공장 건물 위로 일렁이고 시커먼 연기가 하늘 높이 퍼져 오르고 있는 모습인데요. 저희가 지도도 보여드리고 있지만 주변이 시화공단이다 보니까 공장도 많고 주변에 LPG 충전소도 있고 합니다. 이 부분이 걱정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함은구]
지금 공장 건물 외부로 출화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요.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인접 건물이라든가 아니면 LPG 충전소와 같은 지역까지 연소 확대에 대한 부분은 조금 낮아 보이고요. 다만 건물 전체로 확대돼 나가는, 상부구조 4층 위층으로 전체가 휩싸이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지금 소방당국이 연소 확대를 막는 부분으로 진압 작전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지고요. 그렇지만 말씀하신 대로 인근에 계시는 위험한 공간에 있는 분들은 빨리 안전한 공간으로 대피하시는 것이 중요하겠고요. 지금 충전소라든가 이런 부분들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여러 가지 조치들을 같이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앵커]
연소 확대에 대해서 주의할 점을 당부해 주셨는데. 지금 공장 4층에서 뭐가 터진 것 같다는 신고로 화재가 일어난 것으로 전해지는데 그곳이 냉장, 냉동식품도 취급하는 곳으로 알려지다 보니까 냉각기기도 있고 추가적으로 폭발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을 수 있을까요?


[함은구]
그렇습니다. 지금 1차적으로는 가스류라든가 이런 물질이 있다고 하면 충분히 폭발의 가능성이 있고요.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목격자에 의해서 폭발음이 나고 마치 터지는 것 같은 현상은 제가 앞서 말씀드린 플래시 오버 현상의 한 형태거든요. 그게 연기라고 하는 타다 남은 부산물들이 다시 재발화하면서 기체상태로 재발화하는 거니까 밖에서 보면 우리가 뭐가 터지는, 폭발하는 현상으로 보여지는데요.그러니까 이런 플래시 오버들이 밀폐된 건물 구조로 구획된 공간 안에서는 충분히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에 소방대 진압작전이라든가 소방대 진입, 이런 것도 신중하게 선택해서 작전을 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모쪼록 재발화를 주의하면서 진화가 잘 이뤄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저희 지금까지 함은구 을지대 자연계열학부 안전공학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7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5,92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9,205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