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현금 결제 안경비 등 연말정산서 놓치기 쉬운 의료비 7가지

2021.01.18 오전 10:45
이미지 확대 보기
현금 결제 안경비 등 연말정산서 놓치기 쉬운 의료비 7가지
ⓒ한국납세자연맹
AD
올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시력교정을 위한 안경 구입비 등이 새로 추가됐지만, 현금으로 구입한 경우에는 조회되지 않아 구입처로부터 직접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해야 한다.


한국납세자연맹은 18일 현금 결제 안경 구입비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놓치기 쉬운 의료비 7가지'를 소개했다.

한국납세자연맹에 따르면 이번 간소화 서비스에서 놓칠 수 있는 의료비 7가지는 다음과 같다. ▲현금 결제한 안경·렌즈 영수증 제출 ▲난임 치료비 영수증 5% 추가 공제 ▲보청기, 휠체어 등 구입 임차 비용 영수증 ▲동네 의원 등 의료비 누락 여부 ▲실손보험금 수정 신고 ▲암, 치매 등 중증환자 병원서 장애인증명서 발급 ▲작년 성년이 된 자녀의 의료비 '정보제공동의' 절차 거쳐야 조회 가능이다.

▲현금으로 결제한 시력교정을 위한 안경 및 콘택트렌즈 영수증 제출

올해부터 카드로 결제한 시력교정을 위한 안경 및 콘택트렌즈는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된다. 그러나 현금으로 구입한 내용은 조회되지 않음으로 해당 구입처에서 별도로 실제 사용자가 확인되는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한다. 시력교정용 안경은 가족 한 명당 50만 원까지 의료비사용액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난임 치료비는 영수증을 제출해야 5% 추가공제 가능

의료비 세액공제는 연봉의 3% 초과 지출액의 15%가 세액공제가 되지만 난임 시술비는 20% 세액 공제된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의료비 항목에서 구분 없이 제공되므로 근로자가 병원과 약국에서 진료비납입확인서를 발급받아 따로 구분하여 기재해야 20%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사생활 보호를 위해 영수증을 제출하기 힘들다면 2021년 3월 11일 이후 경정청구를 통해 추가로 돌려받을 수 있다. 납세자연맹의 환급 도우미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 보장구 구입 임차비용은 영수증 제출해야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 보장구 구입 임차 비용은 법령에 의해 의무적으로 제출하여야 하는 비용에 해당하지 않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다. 따라서 개인이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한다.

▲동네 의원, 장기요양기관 중 재가시설 등 의료비는 누락여부 확인해야

동네 의원, 장기요양기관 중 재가 시설 등은 규모가 영세하여 자료를 지연 제출하거나 제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누락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료가 조회되지 않으면 해당 기관에서 따로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한다.

▲의료비를 지출한 다음 해에 실손보험금을 수령한 경우는 내년에 수정 신고 필요

의료비를 지출은 2020년에 100만 원이고, 실손보험금은 2021년 1월에 80만 원의 보험금을 수령한 경우에는 올해가 아닌 내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실손보험금이 조회되므로 내년 5월 종합소득세신고 때까지 올해 공제받았던 금액만큼 수정 신고를 해야 한다.

▲암, 치매, 난치성 질환 등 중증환자는 병원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세법상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상 개념보다 폭넓은 개념이다.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암, 중풍, 만성신부전증, 백혈병 등 난치성 질환 등 중증환자인 경우, 병원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장애인추가공제와 의료비 공제가 가능하다. 따로 사는 부모님이나 주민등록에 같이 거주하는 형제자매가 장애인에 해당하면 만 60세 미만이라도 기본공제가 가능하다.


▲작년 성년이 된 자녀의 의료비는 '정보 제공 동의' 절차를 거쳐야 조회 가능

지난해 성년이 된 2001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정보 제공 동의' 절차를 거쳐야 이전처럼 근로자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녀의 지출내용이 확인된다.

YTN PLUS 이은비 기자
(eunbi@ytnplus.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2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4,12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17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