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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금 40% 이상 손실"...'H지수 ELS' 판매사 전수조사

2023.11.27 오후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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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홍콩H지수가 폭락하면서 H지수에 기반한 주가연계증권 상품에서 40%대 원금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입 당시 H지수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는 소비자들의 고발이 이어지자, 금융당국이 상품을 판매한 은행과 증권사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습니다.

취재앤팩트, 경제부 기자 연결해서 H지수 ELS와 당국의 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연수 기자!

[기자]
네, 금융감독원입니다.

[앵커]
먼저, 문제가 되고 있는 H지수 ELS, 이게 정확히 뭔가요? 홍콩 주가랑 관련 있는 건가요?

[기자]
네, 홍콩H지수는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라고도 부르는데요,

중국 본토기업이 발행했지만 홍콩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주식 가운데 40개 종목 우량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그만큼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높고 우리나라에서도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연계증권, 즉 ELS 상품이 많이 팔렸습니다.

ELS는 기초자산이 되는 지수나 종목 주가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파생 금융상품입니다.

보통 6개월마다 기초자산 가격을 평가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약속한 수익을 돌려주는데, 반대로 정해둔 수준 이하로 가격이 내려가면 만기 시점에 원금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리스크가 높은 장외 파생상품이지만, 저금리 시기에는 은행 예금을 넣어두는 것보다 2%가량 수익률이 높아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H지수 ELS의 경우, 팬데믹 전까지만 해도 비교적 장기간 손실이 나지 않는 상품으로 알려져 노후 자금이 필요한 은퇴자들도 많이 가입했습니다.

[앵커]
H지수에 연동되는 상품인데, 지수가 떨어지면서 대규모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란 거군요.

손실 규모는 어느 정도로 예상됩니까?

[기자]
일단 5대 은행이 판매한 H지수 ELS 가운데 내년 상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상품 규모만 8조 4,100억 원으로 집계됩니다.

어제 H지수 종가가 6,041.15, 최근 6천 선으로 내려앉아 있는데 만기 시점까지 이 수준이 유지된다면 손실 규모가 3조 원대에 이를 전망입니다.

원금의 40% 이상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한다는 거죠.

이렇게 사태가 악화한 건 상품 판매 시점인 2021년 초 H지수가 12,000포인트까지 도달한 이래, 지수가 계속 추락했기 때문입니다.

중국 빅테크 기업 규제, 부동산 침체, 코로나19에 따른 상하이 봉쇄 등이 맞물리며 지수가 절반 이상 무너져 내렸습니다.

중국 경제가 이 정도로까지 침체할 줄 아무도 내다보지 못했던 것이죠.

5대 은행 가운데서도 KB국민은행이 절반을 넘어서는 4조 7,726억 원어치를 판매했고, 농협과 신한은행이 1조 4천억 원 안팎, 이어서 하나, 우리은행 순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홍콩H지수 변동에 따른 대규모 손실인 건데, 우리 금융당국은 왜 전수조사에 나선 겁니까?

[기자]
많은 소비자가 은행의 불완전판매를 고발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ELS 상품에 가입할 때 은행 측이 H지수의 변동성과 ELS 투자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주지 않았다는 주장인데요.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은 금융상품 판매업자가 적합성과 적정성 원칙, 설명 의무, 불공정 영업행위와 부당 권유 행위 금지, 계약 서류 제공 의무 등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정기예금보다 이율이 높다, 원금 보장이 되는 안전한 상품이라는 식으로 상품 소개를 받고 가입했다가, 거액의 손실을 봤다는 고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은행들은 2021년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이 강화돼 투자자의 가입 의사를 재차 확인했고 판매 과정을 녹취하기도 했다며 피해가 아니라 손실로 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은행이 상품을 불완전 판매해서 피해를 키운 것 아닌지 보겠다는 거군요.

조사는 어떻게 이뤄집니까?

[기자]
홍콩 H지수 ELS를 판매한 은행과 증권사를 전수조사합니다.

판매 금액이 가장 큰 KB국민은행에 대해서는 10영업일에 걸친 현장 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다른 판매 은행과 증권사 6곳에 대해서는 서면조사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다만 개별 계약 건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는 게 아니라 본사 차원의 판매 정책과 시스템을 조사하고 있다는 게 금감원의 설명입니다.

상품을 제대로 선정했는지, 직원 교육을 어떻게 했는지, 상품 판매량이 실적과 연계됐는지 등을 우선 보겠다는 겁니다.


다만 금감원 관계자는 YTN과의 통화에서 이번 사안은 과거 DLF 사태나 라임·옵티먼스 사태와 비교했을 때 예상 손실 규모가 압도적으로 크다는 점을 언급했는데요.

실제 내년에 손실이 현실화되면 그때는 불완전판매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금융감독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나연수 (ysna@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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