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스탈린 넘을 푸틴..."러시아 역사상 최장 기간 통치 가능" [Y녹취록]

Y녹취록 2024.03.18 오후 12:24
AD
■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강윤희 국민대 유라시아학과 교수

■ 구성 : 최혜정 작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그래서 5선의 성공은 확실시되고 있는 상황이고 임기가 6년이니까 그러면 2030년까지 집권을 할 수 있게 되는 거거든요.

◆강윤희> 제가 볼 때는 30년이 아니라 36년까지 갈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러면 6선까지?

◆강윤희> 네, 6선까지 충분히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러시아에서는 연임 이상을 하면 안 되는 것으로 헌법이 만들어져 있지만 지난 20년에 헌법 개정을 통해서 푸틴에 한해서. 이전에 푸틴이 대통령으로 집권했던 모든 기간들을 제로화하는 그런 것을 허용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푸틴은 지금 처음 대통령에 당선된 것과 마찬가지로 간주될 수 있는 거죠. 그러면 연임을 할 수 있다는 얘기예요. 그러면 6년씩 두 번을 하면 12년을 더 갈 수 있는 거죠.

◇앵커> 지금 저희 그래픽이 현대차 차르다. 그러니까 21세기 현대판 차르 황제가 아니냐. 그만큼 길게 장기집권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기도 한데, 이렇게 되면 러시아 역사상 최장기 권력자로 남게 되는 걸까요?


◆강윤희> 충분히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그 이전에 러시아 역사 속의 인물들을 살펴봤을 때 장기집권을 했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우리가 잘 아는 스탈린. 스탈인은 28년에서 53년까지 약 26년간 통치했고요. 4반세기를 통치했죠. 그다음에 제정러시아 시기에 예카테리나 2세가 약 34년간 통치를 했고 표트르 대제가 43년 했습니다. 물론 여기서 보면 연도로 치면 표트르 대제가 더 오래 통치를 하는 것이지만 표트르 대제는 워낙 어린 나이에 차르로 즉위를 했기 때문에 실제 어린 시절에는 이복누이나 어머니가 섭정을 했어요. 그래서 표트르 대제가 실제로 통치한 것만 카운트를 우리가 한다면 약 32년가량 되기 때문에 푸틴이 러시아 역사상 어느 누구보다도 길게 통치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담 발췌 : 장아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62,47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5,30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