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시청 사고 운전자, 역주행 인지했을 듯...사고 15분 후 지인에 전화" [Y녹취록]

Y녹취록 2024.07.02 오후 04:59
AD
■ 진행 : 이하린 앵커, 정진형 앵커
■ 출연 :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차량이 도대체 어떤 동선으로 움직였기 때문에 또는 어디서 어떻게 움직였는지, 이런 것들이 궁금한데. 저희가 그래픽 준비했습니다. 한번 올려주시고요. 차량 동선 보시면서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웅혁> 지금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시청 주변에 있는 호텔에서 저 차량이 나온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가장 문제가 되었던 점은 왜 역방향으로 운전을 하게 되었는지, 그 부분이 상당히 의아스러운 대목이죠. 왜냐하면 저 공간을 저도 자주 다니는 공간인데 과연 그렇게 차가 빽빽하게 있고 그 구조 자체가 과연 역주행을 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인데. 역주행이 시작되었던 것이 가장 큰 미스터리가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그런 탓이기 때문에 역주행을 본인이 하고 있다고 하는 사실을 아마 인지를 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일단 되는데요. 그렇다고 봤을 때 역주행 상황을 빨리 원래대로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서 혹시 인위적인 노력을 했었을 가능성은 없었던 것인지.

그러다 보니까 그 공간만, 그 도로가 200m 남짓 되는 것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까? 200m 공간을 빨리 회복하게 되면 역주행을 완전한 주행으로 하려고 하는 이런 상황은 아니었던 것인지.

그래서 지금 지도에 나와 있는 것처럼 호텔에서 나오자마자 상당히 어려운 역주행, 그 지역을 통과해서 결국은 시청역 1번 출구, 12번 출구에서 결국은 아주 센 충격이 있었기 때문에 아까 시작 전에 오토바이가 그대로 돌아가는, 충격을 가늠할 수 있는 것부터. 사인을 보게 되면 그 당시에 신고된 모습이 사람들이 쓰러져 있었다. 그리고 심장이 멈춰 있었다고 한다면 아주 심한 충격으로 추돌했기 때문에 역주행이 어떠한 연유로 과연 역주행이 일어난 것인지, 그것에 대한 조사도 함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앵커> 그런데 가해자는 60대 후반의 운전자로 경찰에서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이 됐고요. 그런데 40년 넘게 운전한 시내버스 운전기사로 조사가 됐거든요. 베테랑 운전기사일 텐데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추측되는 원인이 있을까요?

◆이웅혁> 그러니까 결국 생업으로서 운전업무를 했기 때문에 일반인, 평균인보다는 주의의무의 수준도 높았고 나름대로 핸들 조정능력도 높았다, 이렇게 추정을 해 봄직한 것이죠. 그래서 그것이 부인으로 추정되는 분이 강조하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40년 이상 운전 경험이 있었던 사람이 이런 일이 생겼던 것은 결국 운전자의 미숙과 행동의 실수가 아니고 근본적인 무엇인가 차체 또는 차량에 근본적인 결함이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하는 것을 사실상 지금 얘기하고 있는 상황이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그런 주장을 하고 있는데 그걸 조금 더 거꾸로 생각해보면 아까 제가 잠깐 언급을 했었지만 소위 말해서 역주행을 하게 되었기 때문에 그것을 빨리 정상으로 회복하기 위해서 그렇다고 본다면 지금까지 40년 동안 운전을 해서 나름대로 운전상황과 판단과 핸들에 대한 조종능력 이것은 상당 부분 뛰어나다고 본인이 생각해서 혹시 이것도 저의 그냥 추정입니다마는 그래서 급속하게 페달을 밟아서 회복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가.

그건 결국 거꾸로 생각하면 운전 베테랑이기 때문에 그런 시도를 했을 가능성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이건 하나의 추정입니다마는. 어쨌든 이런 것들을 포함한 일련의 조사가 있어야 될 것 같고요. 어쨌든 본인은 지금 이 사고가 난 이후 15분 후에 동료 직원에게 형이라고 하는 가까운 분인 것 같습니다.

이것이 급발진 아니냐라고 대화도 했다고 조금 전에 보도가 나온 것으로 봐서는 정말 급발진인지 아니면 일반적으로 이런 사고가 났을 때 이 사고에 대한 책임을 가장 최소화하고 줄이기 위해서는 급발진을 주장하는 이런 경우도 상당 부분 있어서 결국은 이 부분에 있어서 여러 가지 형태의 검증 그리고 교차검증, 과학적인 분석 등이 상당히 예상되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대담 발췌: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특별 이벤트 배너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5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1,80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2,25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