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치킨 프랜차이즈의 매장별 가격을 비교해보니 같은 브랜드인데도 매장마다 제품 가격이 2천∼3천 원가량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8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심지어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에서는 공식 웹사이트 가격보다 더 비싸게 받는 매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서울 서부권에 있는 C치킨 프랜차이즈 Y점 매장의 한 양념치킨 품목 가격은 2만 1,000원이었으나 1㎞ 떨어진 같은 프랜차이즈 D점은 동일 제품이 2만 4,000원으로 3,000원 더 비싼 값에 판매하고 있었다.
C치킨 공식 웹사이트에는 양념치킨 가운데 비교적 비싼 제품이 2만 1,000원으로 표시됐다.
이에 따라 해당 메뉴가 2만 1,000원에 판매되는 매장도 있지만 배달 권역이 겹치는 다른 매장은 이보다 1,000∼3,000원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H점은 2만 2,000원이고 또 다른 H점은 2만 3,000원, D점은 2만 4,000원으로 제각각이었다.
후라이드 치킨 역시 Y점은 웹사이트 가격과 동일한 1만 8,000원이지만 H점과 다른 H점은 1만 9,000원이고 D점은 2만 원이었다.
이 프랜차이즈의 한 점주는 연합뉴스에 "본사 권장 가격이 있지만 가격 결정은 점주의 재량"이라면서 "손님들이 매장 가격을 비교해서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손님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현상을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다고 매체는 전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부 매장은 가격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법적으로 가격을 통일하도록 강제할 수는 없게 돼 있어 본사는 가격을 권장할 뿐"이라고 말했다. 또 제품 가격은 본사 권장 가격과 같이 두는 대신 배달료 등을 다르게 책정하기도 하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다른 관계자도 "권장 소비자 가격을 공유하면 대부분 점주가 따르지만, 일부 매장은 가격을 높이는 경우가 있다"며 "가격은 점주가 설정하는 것이라 본사가 강요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YTN 이유나 (ly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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