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경찰, 김경 4차 소환...'공천 로비 의혹' 수사 집중

2026.01.29 오전 10:16
경찰 ’구청장 선거 공천 로비 의혹’ 진술조사 집중
경찰, 관련 녹취 120개 확보…"의원 최소 7명 언급"
김경, 녹취에선 "출마 가능하게 돈 전달 부탁"
AD
[앵커]
경찰이 지난 2023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당시 민주당 의원에게 금품 전달을 시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경 전 서울시 의원을 오늘 4번째로 소환했습니다.

김 전 시의원은 취재진 앞에서 성실히 조사를 받겠다고 말하면서도 공천 로비 의혹 관련 질문에는 침묵했습니다.

현장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수빈 기자!

[기자]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김경 전 시의원이 조금 전 출석한 거죠?

[기자]
김경 전 서울시의원은 30분 전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출석했습니다.

4번째 경찰 소환 조사인데요.

지난 2023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당시 민주당 의원들을 상대로 금품 전달을 시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가 시작된 이후론 첫 출석입니다.

김 전 시의원은 일단 취재진 앞에서 진심으로 송구하다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공천 로비 의혹 질문 등에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김 경 / 전 서울시 의원 : 죄송합니다. (강선우 외 다른 의원에게 헌금한 적 있습니까?) … (가족 기업, 지인 동원해서 차명 후원하셨습니까?) … (김성열 전 최고위원과 공천헌금 상담한 적 있습니까?) …]

[앵커]
경찰은 오늘 김 시의원을 상대로 ’공천 로비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집중하죠?

[기자]
경찰은 현역 선출직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출마 제한이 당내에서 논의되자 현역 의원을 상대로 로비에 나섰다는 의혹과 관련한 조사에 오늘 집중할 예정입니다.

일단 경찰이 확보한 서울시의회 보관 PC에는 김 전 시의원의 관련 녹취 120여 개가 저장돼 있고 여기서 의원 이름이 최소 7명 이상 언급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관련 통화 녹취엔 돈이 오간 정황과 함께 공천 작업을 해주기로 했다는 내용 등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동생이 설립한 회사 재단의 직원과 회원 등에게 돈을 보낸 뒤 잘못 입금했다며 국회의원 후원 계좌로 돈을 보내게 하는 방식으로 차명 후원을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상황입니다.

[앵커]
경찰이 조금 전부터는 김병기 의원 사건과 관련해 쿠팡 본사를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요?

[기자]
경찰은 오늘 오전 9시 40분부터 쿠팡 본사 사무실 등 2개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병기 의원의 쿠팡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와 관련한 자료 확보를 위해서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의원은 쿠팡 측에 취업한 자신의 전직 보좌진을 상대로 인사상 불이익을 요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일단 아직 김 의원 경찰 소환 조사 일정은 잡히지 않았는데, 구청장 공천헌금 의혹 등과 관련한 조사 등이 마무리되는 대로 소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서 YTN 이수빈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이수빈 (junghw5043@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7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6,04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9,108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