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1억 의혹' 강선우 구속영장 임박..."후원금 요구한 적 없어"

2026.02.05 오전 08:41
경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구속영장 신청 임박
강선우, 2022년 지방선거 전 1억 원 수수 의혹
강선우, 현역 국회의원 신분…불체포 특권 변수
AD
[앵커]
1억 공천헌금 의혹을 받는 무소속 강선우 의원에 대한 경찰의 구속영장 신청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강선우 의원은 김경 전 서울시의원에게 후원금을 요구한 적 없다며 쪼개기 후원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배민혁 기자!

강선우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임박했다고요?

[기자]
’1억 공천헌금’ 의혹을 받는 무소속 강선우 의원에 대한 경찰의 구속영장 신청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강 의원은 지난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경 전 서울시의원으로부터 1억 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강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 신분인 만큼, 회기 중 국회의 동의 없이 체포나 구금되지 않는 불체포 특권이 있다는 점은 변수로 남아있습니다.

강 의원은 앞서 조사를 마치고 귀가하면서 불체포 특권을 포기할 것인지 등 취재진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한 달 넘게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은 수차례 의혹 당사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벌인 뒤 진술 내용 등을 바탕으로 막바지 법리 검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앵커]
앞서 제기됐던 쪼개기 후원 의혹과 관련해서도 강선우 의원이 해명을 내놨죠?

[기자]
앞서 1억 공천헌금 의혹과 별개로 김 전 시의원이 지난 2022년 10월과 2023년 12월에 강선우 의원에게 1억 3천여만 원을 쪼개기 후원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김 전 시의원은 최근 경찰 조사에서 의혹을 일부 시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강 의원은 어제, 지난달 1일 탈당 관련 입장을 표명한 지 한 달여 만에 처음 SNS에 글을 올려 쪼개기 후원 의혹을 부인했는데요.

강 의원은 지난 2022년 10월경 수일 동안 5백만 원씩 고액 후원금이 몰려 확인하니 김 전 시의원 추천으로 후원했다는 사실을 파악해 보좌진을 통해 모두 반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2023년에도 비슷한 일이 있어 이 역시 반환했다며 김 전 시의원에게 후원금을 요구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앵커]
경찰이 강선우 의원의 구속영장을 고려하는 배경 설명해주시죠?

[기자]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지목된 강선우 의원의 입장이 다른 핵심 인물들과 엇갈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강 의원은 지난해 말 의혹 제기 이후 SNS를 통해 전 사무국장 남 씨의 보고를 받고서야 돈을 받은 것을 알았고, 즉시 반환을 지시한 뒤 반환한 것도 확인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또 어제는 쪼개기 후원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는데요.

앞서 김 전 시의원은 강 의원에게 1억 원이 든 쇼핑백을 직접 건넸다고 진술했고, 남 씨는 당시 강 의원 지시로 차에 물건을 실었지만 돈인 줄은 몰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강 의원이 1억 원을 전세자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듯 진술이 엇갈리는 상황이 구속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배경으로 보이는데, 경찰이 김 전 시의원 등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신청할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배민혁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배민혁 (baemh0725@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7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5,76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9,241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