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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팀' 강조한 김수현..."경제부총리가 사령탑"

2018.11.12 오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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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이종원 앵커
■ 출연 : 소종섭 前 시사저널 편집국장,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앵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임명 이후 처음으로 어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나의 팀, 원팀을 강조했습니다. 경제 사령탑은 경제부총리라면서 투톱으로 불렸던 1기 경제팀과의 차별성을 드러냈는데요. 야권은 이번 인사가 국회 무시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소종섭 전 시사저널 편집국장과 함께 이 내용 포함해 정치권 이슈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먼저 원장님께 질문드릴게요. 원래 김동연 부총리를 먼저 교체하고 그 뒤에 장하성 실장을 바꿀 거다, 이런 전망이 많았는데 같이 바꾼 배경 뭐라고 보십니까?

[인터뷰]
예상과 다르게 바뀌었죠. 그런데 이번에 교체의 배경에 대해서는 조금 서로 주장이 다릅니다. 야당의 교체 주장은 불협화음도 있었고 근본적으로는 뭔가 문재인 정부에서 소득주도성장을 조금 방향을 바꾸는 계기라 삼아야 되지 않겠느냐 그런 차원에서 교체를 요구했던 것이죠.

그런데 아무래도 바꾸는 과정 속에서는 청와대 팀이 지금 원팀을 강조를 했는데요. 김수현 실장 체제 중심으로 하는 정책기반을 강화하는 거 아니냐 하는 느낌을 주고 있죠. 김수현 정책실장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오히려 부총리 중심으로 컨트롤타워가 될 거다라고 얘기했는데 언론들의 관심들도 김수현 정책실장을 향해서 가는 걸 보면 당분간 그렇게 갈 것 같고요.

또 하나 김수현 실장이 어제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했던 발언이 정부의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은 통합적으로 가야 된다는 얘기를 했단 말이죠. 통합적으로 가야 된다는 얘기는 아무래도 이정우 교수가 사회분야 전공한 사람이 경제정책을 중심으로 한 정책실장으로 가는 게 마땅치 않다는 얘기를 염두에 둔 것이기도 하지만 이번에 정부의 경제 정책이 사회정책과 통합적으로 간다면 그 통합적인 역할을 누가 하겠습니까? 경제를 담당하는 부총리가 하겠습니까? 아니면 정책실장이 하겠습니까?

[앵커]
정책실장이겠죠.

[인터뷰]
아무래도 그 노선대로 간다면 주장과 달리 그 방향대로 갈 거다라는 것에 대해서 야당이 우려하는 그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있어 보이기는 합니다.

[앵커]
어제 김수현 정책실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첫 간담회를 가졌는데요. 경제 운용의 책임 주체를 강조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김수현 /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 경제 운용에 있어선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여 하나의 팀으로 일하겠습니다.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서 경제부총리의 활동을 지원하고 뒷받침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더 이상 투톱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당면한 소득 불평등, 저성장, 저출산의 도전을 극복하고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로 나아가야 합니다.]

[앵커]
국장님께서는 어떻게 보세요? 홍남기 부총리, 김수현 실장. 호흡 잘 맞을까요?

[인터뷰]
단기적으로는 그동안에 워낙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실장 간의 불협화음이 계속 노출이 돼 왔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아마 어떤 불협화음이 노출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두 사람 다 그런 부분을 의식할 거고. 지금 나오는 말 자체도 김수현 실장도 마찬가지로 경제부총리 원톱으로 간다라고 얘기하고 있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내정자도 경제부총리가 책임지고 하는 거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거든요.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텐데 문제는 이것이 실제적으로 앞으로 팀이 운영돼가는 과정에서 어떻게 될 거냐는 조금 더 두고 봐야 될 여지가 있는 겁니다.

사실 김수현 정책실장 같은 경우에는 그동안에 두 차례 대선을 거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서 정책 부분을 입안하고 설계했던 사람이란 말이죠. 그렇다면 아까 김만흠 원장께서 말씀하셨지만 대통령도 주문한 게 사회 정책과 경제 정책을 통합적으로 운영해달라고 김수현 실장에게 요구를 했다는 얘기는 어쨌든 김수현 실장의 역할이 앞으로 더욱 오히려 커질 수도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엊그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인사 배경을 설명을 하면서 김수현 정책실장은 일종의 설계자고 홍남기 부총리 내정자는 야전사령관이다 이렇게 표현을 했다는 말입니다. 이 얘기는 그동안에 계속 얘기가 나왔던 청와대 중심의 강력한 이른바 그립을 쥐고 가는 정책의 흐름, 이것이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라는 어떤 그런 관측을 하게 하고 그렇게 본다면 말로는 어쨌든 홍남기 내정자 중심, 경제부총리 중심의 원톱 중심의 경제운영을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것이 실제로 운용되는 과정에서 과연 그런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냐 이런 부분들은 향후에 실제적으로 돼 가는 걸 보면서 판단을 해야 되는데 아직까지는 조금 그건 두고 봐야 되는 게 아니냐 이렇게 약간 의구심을 갖고 보는 시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일단 두 분이 비슷한 의견이신 것 같기는 한데. 그런데 사실 지금 현 정부 경제정책기조는 바꾸지 않겠다 이렇게 얘기하고 나왔는데 그렇게 된다면 사람만 교체되는 거잖아요. 어떻게 보세요. 야권에서는 이렇게 가도 되겠느냐 이런 지적이 있는데.

[인터뷰]
처음 질문하실 때 이번에 동시에 바꾸게 된 배경을 얘기했는데 그 점에서는 정부가 설명하는 쪽과 비판적으로 지적했던 이번 교체의 배경이 다르다는 말이죠. 어쨌든 원래는 뭔가 정부가 정책기조를 바꾸는 데 사람을 바꾸면서 그걸 계기로 삼는 그런 걸로 기대하는 쪽이 주로 야당의 견해였단 말이죠. 그런데 오히려 소득주도성장은 변함이 없고 바꿀 이유도 없다고 강조를 하고 있으니까 그게 얘기가 되겠는데요. 이후에 아까 두 사람 간의 팀플레이 문제에 있어서 만약에 경제 상황이 제대로 굴러간다면 팀플레이를 어떻게 하든 상관이 없겠죠.

그런데 경제 상황이 여의치 않은데 그걸 설명하고 변명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가 생긴다는 얘기가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이전에 김동연 장관과 장하성 실장과의 관계도 정부가 얘기하는 전망과 수치하고 실제 현장에서 느끼는 감하고 다르기 때문에 감에 대한 해석과 이후에 뭔가 궤도 수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과정 속에서 논란이 증폭됐다는 말이죠. 그 점에서는 김수현 실장이 지금 새롭게 기대하는 방향대로 사회경제정책을 통합해서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면서 국민에게 새로운 믿음을 주는 상황이 생긴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경제 상황은 걱정하는 대로 그대로 드러나는데 팀플레이를 잘할 수 있을 것인가. 오히려 중요한 바는 현재 경제정책 실질적인 실물경기를 중심으로 하는 내용이 아니겠느냐 생각입니다.

[앵커]
국장님, 이런 가운데 김광두 국민경제자문위원회 부의장이 쓴소리를 하셨더라고요. SNS에 글을 올렸는데 경제의 뿌리가 흔들리고 있다. 이분이 지금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J노믹스 설계자로 알려져 있잖아요.

[인터뷰]
그렇습니다. 김광두 의장의 얘기를 저는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실제적으로 나오는 메시지가 그러니까 현실을 너무 과장, 위기의식을 과장할 필요는 없지만 어쨌든 국민들이 보기에도 예를 들면 이야기를 할 때 홍남기 내정자나 김수현 실장 입장에서 우리는 하루하루를 위기라는 생각으로 지금 정책을 임하고 있다. 이런 메시지를 내는 것과 현재는 위기가 아니다. 여러 가지 그냥 이런 메시지를 내는 것과 받아들이는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 하는 측면이 하나 있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지금 김광두 의장이 이야기하는 고용의 문제 그리고 투자의 문제 이런 부분들, 그리고 제조업 가동률 같은 경우도 오늘 보니까 72.8%에서 외환 위기 이후에 제조업 가동률이 제일 낮은 수준으로 내려갔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외부적인 환경을 보더라도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조금 해소되는 기미는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불투명성이 있는 것이고 우리 수출은 그나마 버티고 있지만 반도체에 의지하고 있단 말입니다. 내년에 그런데 반도체가 또 계속해서 올해처럼 호황으로 갈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인 것이고. 사실은 많은 부분에서의 불투명성이 있는 게 경제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금 홍남기 내정자나 김수현 정책실장이 어떤 이야기를 할 때 정말로 위기의식을 우리가 갖고 있고 최선을 다해서 하나하나 대처하고 있다, 이런 식의 메시지를 내야지 위기가 아니다라고만 할 시점은 아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야권은 내년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는 가운데 경제팀 교체 발표가 나오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요. 자유한국당 예결위 간사를 맡고 있는 장제원 의원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장제원 / 자유한국당 예결위 간사 : 문재인 정부가 내년 1월 1일부터 예산이 국민에게 돌아가게 하려면 계수정소위나 최소한 소소위에는 실질적으로 예산 정국을 주도하는 신임 김수현 정책실장이 나와서 야당과 머리를 맞대고 감액·증액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예산 심의를 할 수 있고 법정 기일 내 예산을 통과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국회를 무시해도 유분수지 경제부총리를 예산심사를 하는 한가운데 전격 경질하는 게 있을 수 있는 일입니까. 지금 비정상적인, 비상식적인 상황을 만든 건 정권입니다.]

[앵커]
원장님, 앞서서 우철희 기자 리포트 들어보면 김수현 실장이 오늘 국회에 나와서 예산심의 과정에 자기가 출석 못 하겠다 이렇게 얘기했다는 것 같은데 이런 전례가 있습니까?

[인터뷰]
제가 아는 바로는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설명은 당연히 행정부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행정부가 나와야 하는 것인데 지금 아직까지는 유지하고 있죠. 김동연 장관이 그동안 예산 입안을 했는데 빠지고 나서 그럼 누가 하겠느냐 이런 문제가 생기는데요. 그걸 질타하는 목소리를 아마 드려야 할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청와대에서 왜 이렇게 지금 예산 심사 과정인데 바꿨느냐는 설명을 이렇게 하고 있죠. 아마 국회에서 여러 가지 청문회를 거치는 절차가 오래 걸리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은 김동연 부총리가 하는 게 적절하다라는 판단이었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 과연 그게 적절한 설명일지. 물론 예전에도 우리가 송영무 장관의 경우에 후임 장관 임명됐지만 남북 정상회담 같이 동행했지 않습니까? 그런 경우는 있지만 이번의 경우에는 내년 예산을 총괄적으로 하는 거고 더구나 경제하고 핵심 문제인데 청와대의 설명이 설득력이 있을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나머지 기간 동안 한다면 최종 12월 2일까지 적어도 예산 절차가 국회에서 끝나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김동연 부총리를 유임시키는 가운데 결정하고 나서 바로 그 부분에 임명하면 나머지 12월 기간 동안에 후속인사를 할 수 있을 법하지 않습니까? 그동안 관례로 보자면 정기국회 끝나고 12월 또 임시국회를 열었죠. 그 기간 동안에 충분히 인준 절차가 가능해 보이는데 청와대의 이번 교체 배경은 뭔가 급하게 약간의 경질성 성격을 가지고 하다 보니까 시점으로는 부적절한 시기에 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앵커]
국장님은 어떻게 보세요?

[인터뷰]
일단 모양은 좀 안 좋기는 하죠. 그러니까 예산, 내년도 470조 5000억 원 예산을 심의하는 와중에 그 행정부의 총책임자인 경제부총리를 어쨌든 경질한 모양새가 됐으니까 모양새 자체는 험합니다. 제가 보기에도 12월 2일 법정시한 안에 이걸 딱 마치고 그리고 나서 바로 경질하고 후임자 내정하고 이랬으면 깔끔할 텐데 아마 제 생각에는 지난번에 김동연 부총리가 이른바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다라고 얘기한 이런 부분들이 확산되면서 결국은 장하성 실장과 두 사람의 경질은 기정사실화됐고 그런 와중에 계속해서 불협화음이 커져가는 상황이 되다 보니까 사실은 청와대로서도 어떤 정치적인 부담이 있으니까 좀 빨리 예상보다 경질을 한 것으로 이렇게 보이는데 지금 시점에서는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저는 어차피 김동연 부총리 중심으로 지금 현재 부총리 아닙니까? 예산심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고 그렇다고 해서 지금 김수현 실장을 나와라 이것도 저는 너무 정치공세적인 성격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직 부총리는 어쨌든 김동연 부총리라는 말이죠. 홍남기는 내정자이기 때문에 김동연 부총리가 이 부분을 책임지고 예산안 부분을 마무리하는 게 저는 맞지 않나 싶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훈훈한 이야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어제 우리 쪽에서 제주산 귤 200톤, 절반은 어제 갔고 절반은 오늘 수송기로 평양에 도착한다고 하는데 귤에 방점이 있다기보다는 제주에 방점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떻게 보셨나요?

[인터뷰]
제주에 방점도 있고요. 애초에는 지난번에 송이 2톤에 대한 답례품이라고 볼 수 있겠죠. 제주에 방점이 있다라고 하는 것은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지난번 9월 19일에 평양 선언에서 공동합의했던 것이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아니겠습니까? 답방 때 어느 장소로 갈 것인가, 그동안에 과거 제주가 거론된 적이 있었습니다마는 최근에는 없었죠. 서울쯤 생각하거나 그랬는데 이번에 귤 답례품으로보내면서 그런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얼마 전에 원희룡 지사가 헬기 착륙장까지 점검하는 그런 상황이 생겨서 얘기를 하고 있고요. 그래서 추가로 지금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장소가 혹시 제주가 되지 않을까 추측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과거에 김대중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과 만나고 나서 답방의 장소로서 계속 지체되지 않았습니까? 그랬을 때 만약에 서울에 올 경우에 경호 문제가 많이 제기되고 어려움이 있을 때 대안 장소로 택해볼 수 있는 게 제주가 아니냐, 당시에도 거론이 됐습니다. 물론 성사가 안 됐지만요. 그런 점에서 이번에 혹시 김정은 위원장이 과연 연내에 우리나라 방문이 가능할까. 상당히 어려운 고민을 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한편으로는 실현이 가능해지고 있다는 사인이 아니겠느냐와 더불어서 그 장소가 혹시 제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답방한다면 한라산에 함께 가고 싶다는 계획도 밝혔었죠. 현재 무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에 응답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원희룡 / 제주도지사 : 백두산은 인공시설물들이 많이 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 맞추면 되는데 우리는 어떻게 보면 보존을 너무 잘해놨기 때문에 막상 그런 인위적인 행사를 하려니 상당한 고심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여기 데크 설치하면 어때요?) 할 수는 있죠. 할 수는 있는데... 행정절차 같은 거 초고속으로 하면 되긴 되겠지만, 대규모 수행원들이나 이런 분들은 위쪽에 내리고 걷고 올라오는 게 무리니까 날씨 좋을 때 몇 분만 합수를 하고 오도록 하든지…. 헬기를 두 대 띄워도 될 것 같은데... 두 번 띄워도….]

[앵커]
한라산 올라가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백록담까지 올라가는 길이 만만치 않잖아요. 아마 주말에 기자들도 고생 많이 했을 것 같은데. 헬기를 저기에 띄운다고 하니까 또 환경 파괴 이런 걸 지적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어떻게 보세요?

[인터뷰]
여러 가지 문제가 있죠. 백록담 부분이. 역시 북한 측에서는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게 경호 문제와 안전 문제. 헬기로 이동 이런 부분에 대해서 북한 측에서 어떻게 볼 것이냐 하는 문제가 있는 거죠. 우리도 물론 경호와 안전을 중시하지만 북한 측에서 생각하는 것은 우리보다 훨씬 더 그런 부분에 방점을 많이 찍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 부분에서의 안전 문제 이런 부분이 있는 거고요.

또 원희룡 지사도 얘기했지만 그렇다면 정상 부근에 헬기가 착륙할 수 있는 어떤 시설물, 인공시설물을 만들어야 되는 그걸 만들기 위해서는 또 여러 가지 행정 절차 같은 것들을 밟아야 되는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 굉장히 상징성은 있습니다.

일단 북한에서 많이 알려져 있고. 제주도 한라산이라는 부분이 많이 알려져 있는 부분들이 있고. 김정은 위원장의 개인적인 인연도 있지 않습니까? 외가 쪽의 묘도 있고 그런 특별한 인연도 있고. 또 백두산과 한라산을 잇는다는 남북의 상징적인 그런 측면도 있기 때문에 저는 김정은 위원장이 방한을 했을 경우에 제주에서 어떤 이벤트가 이뤄질 가능성은 여전히 살아 있지 않나. 물론 날씨라든지 여러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상징성이 큰 것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이벤트로 계속 고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가장 1차적인 쟁점은 답방 자체 성사 여부가 될 겁니다. 현재로서 정부는 당연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지만 남북관계는 계속해서 올해 초부터 급속하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국제환경은 여의치 않단 말이죠.

특히 미국의 중간선거 이후에는 불편한 심정도 북미 간에 그대로 노출하고 있고 그래서 과거에는 만약에 김정은의 서울 방문 또 우리 쪽의 방문은 뭔가 국제정세도 완전히 조정하는 가운데 종전선언까지 준비하는 가운데 오지 않을까 했는데 그런 게 어렵지만 그래도 우리는 우리 중심으로 오히려 급속하게 진전시키면서 세계적인 어려움을 오히려 밀어나가는 그런 역할을 하겠다라는 거거든요. 그래도 과연 할 수 있을까였는데 최근 진행되는 과정은 오히려 지금 성사될 가능성이 커 보이지 않는가 하는 느낌이 듭니다.

[앵커]
귤 얘기 다시 한 번 해볼게요. 홍준표 전 대표가 이런 얘기를 했더라고요. 그러니까 귤만 넣었겠냐, 그 상자에. 이 정도면 이거 가짜뉴스 아닌가요?

[인터뷰]
글쎄요. 저는 지금...

[앵커]
일단 청와대는 귤 자체는 대북 제재 위반은 아니다 이렇게 설명을 했었고요. 어떻게 보세요?

[인터뷰]
그렇죠. 저는 홍 전 대표의 말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그게 괜한 어떤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무슨 특별한 그렇다고 근거가 있는 것도 아니거든요. 과거의 경험들을 얘기하면서 그런 얘기를 한다라는 것은 어쨌건 지금 현재 남북 간에 진행되고 있는 남북 화해와 협력 이런 부분에 대해서 뭔가 못마땅한 그런 심정을 표현한 건데 그것은 저는 대선후보까지 지냈던 분의 언행으로서는 상당히 적절치 않았다 이렇게 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이어서 더불어민주당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어제 민주당이 유튜브 채널 씀이라고 하는 유튜브 채널 오픈 행사가 열렸는데요. 이해찬 대표의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정치인이라는 건 어항 속에서 산다고 생각해야 하거든요. 모든 사람이 다 지켜보니까 투명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보수진영 유튜브는) 우리가 안 봐야 할 내용이 실려있고 우리는 안 보면 손해인 내용이라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앵커]
채널 이름이 씀이에요. 씀이면 쓰다의 명사형 정도 같은데 약간 이중적인 의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민주당이 설명하기에 쓸모있다 이런 뜻이라고 설명하더라고요. 이게 아마 한국당의 오른소리라고 유튜브 채널이 있잖아요. 거기에 맞대응 성격이 있는 것 아니냐 이렇게 해석을 하는데 어떻게 보세요?

[인터뷰]
씀, 썸 보니까 보니까 여러 가지 다중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죠. 로고로 보니까 의자를 뺀 상태에 쌍씨옷에 미음 받침을 쓰고 있는데 다용도로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방금 얘기한 대로 한국당의 대응 하는 양식 맞기는 합니다. 그동안에 보면 SNS 매체를 압도적으로 주도했던 것이 현 여권 계열인 이른바 진보진영이었었는데 유튜브를 배경으로 한 TV 쪽은 지금 보수진영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단 말이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의 능력을 발휘하자라고 이해찬 대표가 얘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이런 유튜브 방식의 방송을 하고 있었지만 지금 화면에 한국당에서 하고 있는 게 나오고 있는데요.

하고 있었지만 대체로 당의 소식을 전하는 정도하고 있었는데 여러 가지 예능적인 성격이라든가 정치적인 논쟁도 같이 담는 유튜브를 하겠다는 건데 이게 왜 지금 보수 진영을 중심으로 한국당 쪽이 상대적으로 거의 유일하게 유튜브 채널에서 강세인가 하는 배경을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했던 측면도 있지만 현재 야당이기 때문에 조금 더 목소리를 높일 수 있었지 않느냐 그런 게 있습니다.

[앵커]
SNS 활용이 장년층에게도 많이 퍼진 것도 있지 않을까요?

[인터뷰]
그런 것도 있고요. 과거에 팟캐스트를 압도했던 건 현 여권 진보 진영이었죠. 지금까지 압도하고 있지만. 그때는 이른바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에 상대적으로 메이저 매체에서 주목을 받지 못할 때 팟캐스트를 통해서 역할을 충실하게 했었죠. 현재로서는 아무래도 야권 진영, 특히 강성 야권 진영인 한국당이 소외되는 느낌을 받다 보니까 유튜브 채널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조금 불확실한 강성 발언도 함부로 하고 이런 것이 나오다 보니까 주목을 끌고 있는데 그런 점에 차이가 있는데 현 여권 계열에서 얼마나 유튜브 시장을 새로운 방식으로 뚫고 나갈 수 있을지 이것도 주목 과제로 보입니다.

[앵커]
사실 이게 정당뿐만 아니라 정치인들 보면 개인별로 유튜브 채널 운영하시는 분들 굉장히 많거든요. 페이스북도 마찬가지고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인터뷰]
바람직하죠. 바람직한데 이건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거든요. 그동안 대개 정치인들 보면 자신들이 의정활동 했던 것을그냥 이렇게 홍보성으로 보내는 거였다는 말입니다. 쌍방향 소통이라든지 새로운 차별화된 채널을 운영하기보다는 본인들이 했던 것을 그냥 일방적으로 보내는 그런 것이었는데 국회의원들도 유튜브 채널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도 수십 명이 되죠.

그런데 지금 보면 민주당도 이번에 반성하게 된 게 그거거든요. 먼저 만들었습니다, 민주당이. 유튜브 채널을 만든 건. 2011년에 만들었는데 전체 조회수가 400만 회 정도예요. 그런데 자유한국당 쪽은 그 이듬해 2012년에 만들었는데 전체 조회수는 한 1000만 회 됩니다.

그리고 현재 구독자 수도 민주당은 9000명인데 자유한국당은 2만 8000명 이렇게 차이가 나니까 민주당에서 이래서는 안 된다 해서 새로운 채널을 오픈한 건데 아마 그에 맞춰서 내용도 많은 변화를 줄 거고. 저는 적극적으로 정치인들이 어쨌든 유권자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보이는 것은 상당히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특히 최근 주목되는 것은 50대의 움직임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검색을 하거나 동영상 어떤 뉴스를 보는 가장 많은 세대가 10대와 50대거든요. 그러니까 10대는 그렇다 쳐도 50대의 최근의 움직임은 굉장히 새롭게 주목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아마 민주당 쪽에서도 이런 부분을 주목하고 이제 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라는 생각에서 그렇게 채널을 연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앵커]
사실 민주당에서 얼마 전에 가짜뉴스에 강력히 대응하려고 하다가 업체를 찾아가서 동영상 삭제 요청도 하고 했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잖아요. 그런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아요.

[인터뷰]
그리고 처음에 그런 문제를 제기하며 심지어 입법까지 할 의도를 가지고 있었지만 여러 가지 의견을 종합했을 때 과연 그런 방향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논란이 있었죠. 그래서 그건 민주당 쪽에서 추진하는 방향은 새롭게 잡은 것 같은 느낌이 들고요.

다른 방식으로서 허위 조작된 정보는 통제하는 방식이 있을 것이다라고 고민하는 것 같고. 유튜브 관련 문제는 시대의 추세에서 불가피하게 SNS에서 가장 새로운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정치하는 쪽, 집권여당 쪽도 그쪽에, 매체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하기 때문에 충실하게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나왔던 가짜 뉴스 쟁점과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매체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그런 의지가 반영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앵커]
이렇게 정치인들 채널이 많아지면 유권자들, 이용자분들은 어떤 점에 주의를 해야 할까요?


[인터뷰]
유권자들은 어떤 뉴스 채널 속에서 많은 것들이 쏟아져 나오니까 그 속에서 어떤 부분들이 이른바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인지. 그러니까 때로는 사실을 전달하지만 진실을 전달하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그러니까 너무 단편적인 사실 부분을 진실이라고 믿어서는 안 되고 그것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그런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장과 사실을 또 구분해야 되는 거죠. 그러니까 주장과 사실을 구분하고 사실과 진실을 구분해야 되기 때문에 그만큼 유권자들로서는 많은 뉴스들이 쏟아져나올수록 그속에서 자신의 중심을 잡는 부분이 중요하니까 제가 생각하기에는 두세 개를 이렇게 균형 잡히게 보는 노력이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소종섭 전 시사저널 편집국장과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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