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 위기"...CNN, 한국 계엄사태에 4년전 의회폭동 회상

2024.12.04 오후 04:11
이미지 확대 보기
"민주주의 위기"...CNN, 한국 계엄사태에 4년전 의회폭동 회상
사진 출처 : 연합뉴스
AD
미국 CNN 방송에서 한국의 비상계엄 사태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지지자들이 대선 결과에 불복해 2021년 일으켰던 의회폭동과 연관 짓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CNN 백악관 출입 MJ 리 기자와 정치 매체 펀치볼 뉴스의 존 브레스나한은 현지시각 3일 한국 상황을 다룬 CNN 방송에 출연해 '1·6 의회 폭동'과 한국 비상계엄 사태의 유사점을 거론했습니다.

리 기자는 트럼프 당선인에 대해 "자신의 적을 쫓는 데 군대를 이용하고 싶다고 말했던 인물"이라 평하며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을 몇 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계엄 관련 뉴스가 미국인이 주목해야 할 문제라고 짚었습니다.

펀치볼 뉴스의 브레스나한도 "위기에 직면한 민주주의의 이런 모습이 사람들이나 민주당 당원들이 트럼프의 복귀를 생각할 때 두려워하는 것"이라며 트럼프 당선인이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무력 사용을 부추겼었다고 주장했습니다.

'1·6 의회폭동'은 2020년 대선에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패배하자 그의 지지자들이 다음 해 1월 워싱턴DC 의사당에 난입해 의원들을 위협하고 기물을 파손한 사태를 말합니다.

미국 민주주의 역사의 전례 없는 오점으로 여겨지는 이 사태 때문에 트럼프 당시 대통령은 퇴임 직전 탄핵 심판대에 오른 데다가 퇴임 후에는 대선 결과 뒤집기를 시도한 혐의로 기소되기도 했습니다.


브레스나한은 한국에서 발생한 계엄 사태를 두고도 '1·6' 의회폭동에 못지 않은 충격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수십 년간 민주주의를 지켜온, 미국의 가까운 동맹 중 하나인 나라에서 이런 격변이 일어나는 것을 보는 것은 충격적"이라고 평했습니다.




YTN 윤현숙 (yunhs@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9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62,42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5,915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