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아랍 진출하며 간판에 'KR' 내건 中 기업...또 한류 베끼기

2026.01.06 오전 10:48
이미지 확대 보기
아랍 진출하며 간판에 'KR' 내건 中 기업...또 한류 베끼기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위치한 무무소 간판 내 'KR' =서경덕 교수 제공
AD
한국 기업을 가장해 온 중국 생활용품 유통업체 'MUMUSO(무무소)'가 중동 주요 도시에서도 'KR'을 사용하고 있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최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와 아부다비 등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의 제보로 확인한 결과, 무무소 매장 간판에 KOREA의 약자인 'KR'을 버젓이 사용하고 있다"며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

서 교수는 "한국 브랜드 가치가 세계적으로 높아지다 보니 간판 주변에 KOREA 문구까지 노골적으로 표기하고 있다"며 "최근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 등 한국 관련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자 이를 악용해 다시금 'KR'을 내세우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무무소는 과거에도 한국 기업인 것처럼 오인하게 하는 마케팅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 2019년 국내외에서 거센 비판을 받고 한동안 'KR' 표기를 제거하는 듯했지만, 최근 사용을 재개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관광 도시인 두바이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는 외국인들이 무무소 매장을 방문할 경우, 해당 기업을 한국 기업으로 오해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서 교수는 "중국 기업이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이용해 한국 기업인 양 영업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우리 정부 부처가 이 사안을 면밀히 주시하고, 한류를 악용하는 사례에 대해 적절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YTN digital 이유나 (lyn@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3,99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666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