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수익 25% 국고로 환수" 트럼프 깜짝 포고문...돌발 변수 발생

자막뉴스 2026.01.15 오후 01:05
background
AD
트럼프 대통령이 엔비디아 H200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승인하는 포고문에 서명했습니다.

최고 사양인 블랙웰보다는 한 단계 낮지만 지금까지 가장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허용한 겁니다.

대신 판매 수익의 25%를 국고로 환수하는 전례 없는 조건을 달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H200 칩의) 수출을 허용했습니다. 대신 달러 가치를 기준으로 25%를 정부가 갖습니다. 아주 훌륭한 거래죠. 수십억 달러씩 벌어들일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포고문을 통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반도체 관세의 확대 적용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반도체와 파생 제품 수입에 더 광범위한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밝혀, 그동안 미뤘던 반도체 품목별 관세의 도입 가능성을 공식화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전국에 자동차 공장을 짓고 인공지능 시설을 짓고 있습니다. 관세 덕분에 중국을 크게 앞서고 있는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포고문이 발표된 직후 워싱턴에 머물던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한국 기업에 미칠 영향을 파악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귀국 일정도 급히 미뤘다고 설명했습니다.

[여한구 / 통상교섭본부장 : 저도 지금 오늘 밤 비행기를 타려다가 지금 하루 더 묵으면서 좀 진상 파악을 하려고 그러고 있는 중입니다.]

트럼프의 H200 칩에 대한 수출 승인에도 중국 정부는 반도체 자립을 위해 반입을 허용하지 말 것을 지시했습니다.

반면 뉴욕타임스는 첨단 반도체인 H200 칩의 판매로 중국의 군사 기술과 인공지능 개발이 탄력을 받을 거라며 트럼프의 수출 허용을 재앙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YTN 권준기 입니다.

영상편집ㅣ임현철

자막뉴스ㅣ이 선 고현주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5,08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830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