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미 국무 "미·러·중 3국 핵 군축 협상 공식 제안"

2026.02.07 오전 12:32
AD
트럼프 미 행정부가 미국과 러시아, 중국 3국이 함께 핵무기 숫자를 제한하는 새로운 핵 군축 협상을 공개 제안했습니다.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은 현지 시간 6일 신전략무기감축조약, 뉴스타트의 한계를 지적하고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라는 두 동급의 핵보유국을 곧 상대할 가능성을 반영하는 조약"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의 전략 핵무기 숫자를 제한해온 뉴스타트는 지난 2011년에 발효됐으나 러시아의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불신이 커졌고, 결국 지난 5일 공식 만료됐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러시아가 뉴스타트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 온 데다 위협적으로 커지는 중국의 핵전력을 다루지 않고 미국의 핵전력만 제한한다는 이유로 뉴스타트를 대체할 새로운 조약의 필요성을 주장해왔습니다.


루비오 장관은 "군축은 더 이상 미국과 러시아만의 양자 이슈가 될 수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밝혔듯이 다른 나라들도 전략적 안정성의 보장을 도울 책임이 있고 특히 중국은 그럴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러시아와 중국은 자기들의 의무를 회피하고 핵전력을 확장하는 동안 미국이 가만히 있을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며 미국은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현대화된 핵 억제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뉴스타트를 연장하는 것보다 미래에도 지속될 수 있는 새롭고 개선되고 현대화된 조약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7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5,778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9,29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