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달토양서 새 광물질 발견"...중국 연구진이 전한 소식 [지금이뉴스]

지금 이 뉴스 2024.03.29 오후 05:30
AD
중국 연구진이 달 탐사선 창어5호가 가져온 달 토양 입자에서 새로운 광물질을 발견했다고 중국신문망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중국과학원 지구과학연구소는 마카오과학기술대, 광둥공업대와 공동 연구를 통해 달 표면에 미세 운석(1∼2㎜ 이하의 작은 운석)과 충돌해 생긴 분화구에서 일련의 티타늄 함유 침전 입자를 발견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우주 풍화의 산물로 과거에는 한 번도 발견된 적이 없는 물질입니다.

연구진이 투과형 전자현미경(TEM)으로 분석한 결과, 이 티타늄 함유 입자는 금홍석(rutile)과 삼방(Trigonal) 구조의 이산화티타늄(TiO2), 삼사정(Triclinic) 구조의 이산화티타늄 등 3종류의 티타늄 계열 광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삼방 및 삼사정 구조의 이산화티타늄은 과거 천연 상태의 지질 시료에서는 발견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산화티타늄은 재료 과학 분야에서 실험을 통해 만들어낼 수 있는 광촉매 박막 재료입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달 표면의 우주 풍화 과정이 달 토양의 광촉매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달은 물론 태양계 내 다른 천체 표면의 우주 풍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했습니다다.

이번 연구 결과는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천문학`(Nature Astronomy)에 게재됐습니다.


AI 앵커 | Y-GO
자막편집 | 박해진

#지금이뉴스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2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4,92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15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