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뉴스나우] 비만치료제 '위고비' 국내 상륙...부작용·오남용 우려 ↑

2024.10.23 오후 12:56
AD
■ 진행 : 정지웅 앵커
■ 출연 : 오상우 동국대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식욕 억제로체중을 줄여준다는 비만 치료제죠. 위고비가 국내에 들어온 지 일주일이 넘었습니다.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가 개발한 위고비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무려 14kg 감량에 도움을 줬다고 밝히면서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후 오프라 윈프리와 킴 카다시안 등해외 스타들의 후기가 이어지며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출시 첫날부터 품절 사태를 빚으며 병원과 약국 등에 처방 문의가 쇄도했습니다. 의사 처방이 필수지만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처방전 확보가 가능하다 보니 일부 소비자들은 꼼수를 써서 미용 목적으로 위고비를 처방받고 있는데요.

심지어는 중고 거래로 웃돈을 주고산다거나 처방이 허용되지 않은 청소년들도 불법으로 구매할 수 있어 우려가 상당한 상태입니다. 오상우 동국대학교 일산병원가정의학과 교수님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시죠?

[오상우]
안녕하세요.

[앵커]
안녕하십니까? 먼저 위고비는 어떤 약이고이게 무슨 원리로 살이 빠지는 겁니까?

[오상우]
위고비는 본래 장에서 나오는 호르몬을 약간 변형해서 만든 약인데요. 이 약의 효과는 뇌에 가서 식욕을 억제해 주고 장 운동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먹고 나서 배부름이 빨리 오고 뇌에 가서 식욕을 억제하는 이중효과를 같이 가지고 있는 약입니다.

[앵커]
지금 비만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 진단이 있어야 처방받을 수 있는 거죠?

[오상우]
그럼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됩니다. 그리고 그냥 정상 체중인 분한테 쓰면 오히려 안 좋고요. BMI라는 체질량지수가 있는데 그게 30 이상이거나 아니면 27 이상이면서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심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한테 처방이 되어야 하는 약입니다.

[앵커]
실제 현장에 계시니까요. 현장에서 위고비의 처방을 원하는 환자들이 많습니까?

[오상우]
아주 많죠. 요즘 워낙 방송에서 많이 다루다 보니까 위고비 처방을 받으려고 오시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앵커]
위고비를 만약에 사용한다고 했을 때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오상우]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이 약 자체가 굉장히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이라서 일반적으로는 괜찮지만 조금 주의가 필요한 경우는 이 약을 먹고 나면 아무래도 장 운동을 억제하다 보니까 구토, 설사, 변비 또 속이 메스껍거나 복통이 있을 수 있고요. 가끔은 두통하고 피로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탈모도 약간씩 생기는 경향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고요.

요즘은 문제가 되는 게 이 약이 워낙 가격이 비싸다 보니까 이것을 조금씩조금씩 나눠서 맞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이 약 자체가 6주 이상을 넘기게 되면 변형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한번 사서 쓰기 시작하면 6주 이상은 쓰면 안 되는데 요즘 그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어서 주의가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앵커]
다이어트 열풍으로 인해 오남용도 상당히 우려되는데 처방 대상이 아닌 그런 사람이 쓰면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까?

[오상우]
이 약 자체가 방금 전에 설명드린 대로 식욕 억제와 장 운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주 효과이기 때문에 이렇게 약으로만 빼면 대부분 지방보다는 근육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근육이 빠지고 나면 다시 살이 찔 위험이 굉장히 높아지거든요. 그걸 요요현상이라고 그러는데 요요현상을 키워주기 때문에 반드시 약을 오남용해서는 안 되겠고 이 약을 맞으면서도 운동, 식사요법이 같이 되어야 되겠죠.

[앵커]
의사 처방 없이 해외 직구나 SNS상으로 불법 구매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의사의 정확한 지도가 없다 보니 더 위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상우]
아주 위험합니다. 그 약 자체가 정말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정말 진짜 위고비인지에 대한 의문도 생기는 경우가 꽤 있거든요. 이전의 약들이 해외 직구를 통해서 들어오는 약들일 경우 이런 약들이 정말 정품인지 아닌지도 확실하지 않고요.

또 거기에 대한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보상받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아주 큰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앵커]
아무래도 위고비에 관심이 많다는 건 체중 관리에 신경을 쓴다는 뜻일 것 같은데요. 교수님이 추천하는 건강한 체중관리 방법 어떤 게 있을까요?

[오상우]
위고비 같은 약이 꿈의 약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사실 우리가 꿈의 약이라고 하면 주사만 맞으면 다 해결이 될 수 있는 약이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그 정도가 되는 약들은 아직 개발이 안 되어 있어요. 그래서 운동, 식사요법을 같이 해야 하는데 가벼운 운동을 반복적으로 하시면서 또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탄수화물도 좋은 형태로 바꾸면서 약간 배고프게 드시면서 이 약을 같이 맞으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비만치료제보다는 보조제로 생각하시고 건강한 체중 관리는 지금 오상우 교수님이 말씀하신운동과 식사요법의 병행까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고비 열풍 다뤄봤습니다. 오상우 동국대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교수님 고맙습니다.

[오상우]
감사합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1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4,58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4,454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