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미국 전문가들은 공항 활주로 끝에 설치된 콘크리트 구조물이 피해를 키웠을 수 있다는 지적에 힘을 실었습니다.
현지 시간 30일 보도된 워싱턴포스트 기사에서 미국 비영리 단체 '항공안전재단' 하산 샤히디 회장은 "이것은 매우 복잡한 사고"라며 "조사관들이 파악해야 할 많은 요소가 결부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샤히디 회장은 "공항 내 구조물 배치는 국제 표준에 따라 결정된다"며 "조사관들은 이런 구조물이 규정을 준수했는지를 알고 싶어 할 것"이라고 지적한 뒤 "예를 들어 활주로 근처의 물체들은 충격 시 부서지기 쉬운 물체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전직 항공기 파일럿 더그 모스도 공항의 레이아웃, 배치가 참사의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모스는 활주로를 완전히 평평하게 만드는 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활주로에 약간의 경사가 있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라고 전제한 뒤 개인적으로 특이한 공항 설계도 많이 봤지만 "이번 것은 최악"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같은 매체와 인터뷰한 항공 안전 컨설턴트 존 콕스는 "사고기가 활주로를 달리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은 파일럿들이 어느 정도 통제력을 유지했음을 시사한다"며 "그들은 활주로에 훌륭하게 착륙했다"고 말했습니다.
콕스는 이어 "거기 구조물이 없었더라면 안전하게 멈출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참사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받고 있는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가 사고의 유일한 원인은 아닐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랜딩기어(착륙용 바퀴)가 내려오지 않은 원인에 주목하는 시각도 있었습니다.
에어라인뉴스의 제프리 토머스 편집자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버드 스트라이크는 드문 일이 아니며, 랜딩기어 문제도 마찬가지"라면서 "버드 스트라이크는 매우 자주 일어나지만 대체로 그것만으로 항공기 참사를 유발하진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로버트 섬왈트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전 의장은 미국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기장으로서 10년 동안 (사고기와 같은 계열인) 보잉 737 계열 항공기를 조종했는데 랜딩 기어는 (파일럿이 수동으로) 내릴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따라서 진짜 질문은 여기서 일이 어떤 수순으로 전개됐냐는 것"이라며 "랜딩 기어는 정상적인 수단을 통해, 수동으로 작동가능하다는 점에서 나는 랜딩 기어가 어떤 형태로든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섬왈트 전 의장은 "조종석 음성 녹음 장치를 판독할 수 있다면 그것이 미스터리를 푸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YTN 윤현숙 (yunhs@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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