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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초입 아닌 중간부터 급착지...남은 의문점은? [Y녹취록]

Y녹취록 2024.12.30 오전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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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정채운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양시창 사회부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그런데 비행기는 엔진이 두 개가 있는데 한쪽 엔진에 조류 충돌이 있었다고 해도, 나머지 엔진이 작동해야 하는 것 아니냐, 아니면 엔진 두 쪽에 다 문제가 있었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더라고요.

◇ 기자
그렇습니다. 그 점이 조사로 규명돼야 할 부분인데요. 사고 상황을 보면, 양쪽 엔진에 다 문제가 있던 것으로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먼저, 1차 착륙에 실패한 항공기가 다시 날아오른 뒤에 2차 착륙까지 시간이 너무 짧았다는 겁니다. 시간뿐 아니라 경로도 의문인데요. 한 바퀴를 크게 돌아 원래 활주로로 재진입하지 않고, 180도만 돌아서 반대방향 활주로도, 활주로 초입도 아닌 중간부터 진입을 했단 말이죠. 또 비행기 머리가 들린 채로, 활주로 초입이 아닌 중간 부분부터 빠른 속도로 착지했습니다. 상공에서 시간을 더 끌지 못하고 착륙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추정이 가능한 대목인데요. 바로 이런 점들 때문에 전문가들은 양쪽 엔진에 모두 문제가 있었을 수 있다, 이렇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 앵커
엔진 고장, 조류 충돌 가능성. 남는 의문점들은 뭐가 있나요?


◇ 기자
다 연결되는 내용이긴 하지만, 착륙장치인 '랜딩 기어' 미작동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랜딩기어는 비행기 바퀴 등 이착륙과 지상 이동에 필요한 모든 장치를 포괄하는 개념인데요. 크게 앞바퀴 부분 1개와 뒷바퀴 2개로 구분됩니다. 전문가들은 사고 당시랜딩기어 3개가 모두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엔진 2개가 모두 고장나면, 이 랜딩기어도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자동으로 작동하지 않아도 조종사가 수동으로 랜딩기어를 내리는 것도 가능한데요. 수동으로 내릴 경우 최소 30초 정도는 시간이 필요한데 이번 사고의 경우 그럴 만한 시간적 여유도 없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추정도 나옵니다. 국토부는 비행기록장치와 음성기록장치 등을 수거해서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조사가 6개월 정도 걸리고, 더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사고 원인에 대해 섣불리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대담 발췌: 윤현경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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